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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사진이다.(사진=뉴시스)

 

시장에서 '제로 슈거'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소주가 일반 소주와 열량 및 당류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 한국소비자원의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1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 판매 중인 5개 제로 슈거 소주 제품에서는 당류가 검출되지 않았지만, 일반 소주도 100mL당 평균 0.12g의 당류를 함유하고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무당류' 기준에 부합하는 수준이었다. 해당 기준은 100mL당 당류가 0.5g 미만일 경우 무당류 강조 표시를 할 수 있다.


또한, 열량 면에서도 제로 슈거 소주는 일반 소주와 비교해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로 슈거 소주의 열량은 100mL당 최소 2.85칼로리에서 최대 13.87칼로리 낮았지만, 이는 알코올 도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제품들에서 주로 나타난 결과로, 당류 함량 차이에 따른 것이 아닌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제로 슈거 소주가 일반 소주보다 열량이나 당류 면에서 유의미하게 낮다는 일반적인 소비자의 기대와 상반되는 것으로, 소비자원은 소주 제품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보다 정확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를 공유하기로 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음료 시장에서 제로 슈거 및 제로 칼로리 제품이 일반 제품과 비교해 훨씬 큰 차이를 보이는 것과 대비된다고 지적했다. 조사된 20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음료 제품은 일반 음료 대비 100mL당 평균 39.83칼로리 (98.14% 감소), 당류는 9.89g (99.36% 감소) 각각 낮게 나타났다.


이 외에도 소비자원은 맥주에서 사용되는 '비알코올'과 '무알코올' 표기에 대한 소비자의 혼란을 지적하며, 식약처와 함께 표시 기준 개선을 위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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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슈거 소주, 일반 소주와 열량·당류 차이 미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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